렛츠편입

본문 바로가기
메뉴열기

회원로그인

렛츠편입
LETS 편입
내 마음에 꼭 맞는 학원
렛츠 편입에서라면 시작이 좋아

편입 이란?

  • 편입가이드
  • 지원자격
  • 전형방법
  • 수학전형대학

편입이란?

대학편입은 새로운 전공과 대학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는 제도로서 크게 일반편입과 학사편입으로 나뉘며 그밖에 농어촌편입 재ㆍ외국인 편입도 있다.

일반편입 각 대학별로 입학정원 내에서 재학생의 재적인원을 충원하는 것으로 모집단위 별 제적자에 한하여 각 대 학별로 자체적인 편입실시여부를 결정한다. 일반편입은 결원 인원을 보충하는 것이므로 모집 인원이나 모집여부 등이 각 학기마다 달라지며, 과거 2학년 편입도 존재하였지만 현재는 3학년으로만 선발한다. 4년제 대학을 기준으로 졸업을 아직 하지 않았다면 대다수는 일반편입에 속한다.
학사편입 입학 정원외 인원을 선발하는 것으로서 학사학위 소지자 (쉽게 말해 4년제 대학 기준 졸업자)를 대상으로 선 발함을 말한다. 모집선발 인원은 해당학교 3학년 입학 정원의 5%이내, 각 학과(모집단위별) 10%이내에서 선발한다. 학사편입의 경우 일반편입과는 달리 매년 모집 인원이 고정적이고, 특정학과를 제외한 대부분의 학과가 일반편입에 비해 상당히 낮은 지원율을 보여 2~3년부터 점점 경쟁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농어촌편입 일반편입학 지원자격이 있는 자로 신입학 당시 농어촌 학생으로 입학한 자에 한한다. 여석산정은 편입학 허가 년도를 기준으로 농어촌 특별 전형으로 입학한 1∼2학년 학생중 직전학기 및 직전학년도에 제적된 인원내에서 산정한다.
학점은행제 학교 뿐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 의 학습 과정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고, 누적된 학점이 일정 기준을 충족시키면 학위 취득을 가능케 하는 제도를 말한다.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위 취득시 일반편입(전문학사학위 소지자) 및 학사편입(학사 학위 소지자)를 통한 편입학 지원이 가능하다. 학점은행제도가 일반 수험생들에게 많이 알려짐에 따라 일반편입 대상자(특히 편입 재수생)가 학점은행을 통한 학위취득으로 학사편입 지원자격 대상자가 되는 경우가 매년 늘고 있다. 이런 수험생들이 상대적으로 경쟁률이 낮은 학사편입으로 지원함에 따라 학사편입의 경쟁률 또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재ㆍ외국인편입 재외국민 특별 전형 신입학 자격이 있는 자로 2~3학년 편입생을 선발한다. 이 경우 각각 1학년 혹은 2학년 이상 을 외국 대학에서 수료하고 소정의 학점을 이수한 자에 한 한다. 여석산정은 편입학허가 학년도를 기준으로 당초 재 외국민 및 외국인 특별 전형으로 입학한 모집 단위별 1~2학년 학생 중 직전 학기 및 직전 학년도에 제적된 인원 중 에서 선발한다. 또한 신입학 시 충원되지 못한 인원은 신입 학생이 3학년이 되는 년도의 1학기에만 편입이 가능하며, 인원 배정은 2학년 혹은 3학년 해당모집 단위 내에서 대학 의 장이 결정한다.

[참고] 귀국 유학생에 대한 정원 외 모집은 99년부로 없어졌으며, 일반편입학 방법에 따라 시행한다.

편입시험은 언제?
12월 중순부터 2월초까지 시행되며 최종 합격자 발표 또한 매년 2월초로 고정되어 있음.
(ex) 2008년 12월 20일(토) 고려대학교, 2009년 2월 4일(수) 숙명여자대학교, 2009년 2월 10일(화) 최종합격자 발표